방랑생활 동안 당대 民衆生活을 소재로 한 20여편의 시를 남겼다. 이 시기 김시습의 신분모순에 대한 초보적 자각과 세조의 패도정치에 대한 소극적 저항에 바탕한 민본의식은 앞에서 논한 방랑동기를 통해 그 대강이 드러났다 하겠는데 민본시에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관리들은 백성들을 굶주림과 도둑질 이외는 달리 다른 삶을 선택할 여지가 없는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었다. 곡식을 생산한 백성들은 그것을 먹지 못하고 오히려 생산하지 않은 관리들은 다 먹을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양식을 저장해 두는 용납될 수 없는 정치가 그 종물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애민의식 내지 인도정신에서 연유된 것이다. 유학 본래의 인도정신이야말로 율곡 경제사상의 본질이라 하겠다. 율곡의 관심은 생민의 문제였다. 적어도 인간으로서 의식주의 충족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율곡에 의하면 백성이 하늘 삼을 바(먹을 것)를 잃고 나라가 의지할 바가 없으니 재물을
식주의 등 다양한 조류가 유입되어 시인들은 저마다 특색있는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오나비나, <1949년 이전 애청시의 예술미 연구>,2003.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1
이러한 시기에 藏克家, 艾靑 등이 출현하여 현실주의 시파를 탄생시키고 30년대 이후 시단을 현실주의 시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
주기 위해 행하고 있는 활동을 뜻한다. 셋째는 앞의 2가지를 잇는 능동적인 개념으로서 정책`제도의 틀을 넘어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실천적 활동에 기초를 두면서, 이념의 내용을 심화`발전시킴과 동시에 그 이념의 실현을 위해 실천개념으로 아동복지를 연구`비판하고 고치는 모든 과정을 뜻한다.
실천적 개념으로서 사회복지개념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사회적 제반 시책을 근거로 사회복지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의 형태파악을 한층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
Ⅱ. 사회복지의 기능
1. 고통의 예방
생명에 위협을 주는 개인적․사회적 요인을 예방하고 감소하며 의․식․
식, 행/몸, 느낌, 생각, 의식과 무의식의 접합점, 인식) 모두 苦라고 하는 인식으로부터 출발.
첫째 그 고를, 둘째 그 고의 구원을, 셋째 그 고를 이기는 것을, 넷째 그 고를 이김으로써 이르는 길(도제) 즉 이른바 고집멸도의 사성제와 바른 견해, 바른 의지 등의 8정도를 제시. (8정도는 4성도의 도제를 제
Ⅰ. 서 론
세계 경제학에서 케인즈가 빠지면 논할 값어치가 없을 정도로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경제학 이론을 접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된 경제학자가 케인즈다. 현대 경제학에서 케인즈는 큰 업적을 남기었다. 케인즈 이론은 고전학파이론의 맹점을 비판하면서 대공황의 타개라는 실천적인 목표의식을
실천적 운동의 주체로서 환경 운동가나 환경단체가 등장하였고, 나아가 서구의 일부 선진 학자들에 의해 ‘생태의식’에 입각한 생태담론들이 등장하게 되어 전술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문학에 있어서도 생태계 파괴와 오염의 문제, 그리고 그것
어렵다. 18세기 이후는 산업회의 영향으로 도시빈민을 구제사업에도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에는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다.